티스토리 뷰

내집 거실과 안방 LED 등기구 교체 하는 방법 알아보기


에너지 효율이 좋은 LED램프,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을 줄 일 수 있는 등기구가 LED등기구입니다.



이런한 LED등기구가 시중에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어 안방과 거실에 LED등기구를 교체해볼까하는 생각에 지마켓 등에서 구매할려고 하는데 좋은 제품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LED 리폼 모듈이라는 것인데요. 간단하게 사용중에 있는 기존의 등기구 케이스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내부에 LED등과 컨버터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쉬워서 앞으로 전기공사 업체 연락안하고 우리 여성분들도 하실 수 있겠습니다.

 


저는 한동안 일부러 LED램프를 구매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형광등은 실제로 많은 연구속에서 우리 눈에 피로감을 주지 않는 안정적인 빛을 주는 램프입니다. 태양과 가장 흡사한 빛으로 우리가 주는 느낌을 자연색과 같이 주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연구해온 것인데 단지 에너지 절감이라는 정부사업 속에서 간과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었는데, 요즈음은 LED램프도 상당히 많이 보완 되어서 눈의 피로감을 덜 주고 또한 가격도 많이 저렴하게 되어 가격에 대한 부담도 줄었습니다.


 





특히 잔불 현상인 플리커 현상으로 조명이 고속을 깜빡거리는 현상으로 눈에 피로감을 주고 있으며 우리가 보는 조명에는 조도, 휘도, 광속도 등 조명에 대한 빛의 밝기를 표현하는데 LED램프의 장단점속에서 약간의 고민을 하고 구매하셔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제 구매하여도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구매합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LED등기구 중 리폼모듈을 현재 기존의 등기구 모양에 맞추어서 구매합니다. 등기구가 사각모양 또는 원형모양에 따라 구매합니다. 택배로 배송되엇으며 가능한 낮에 작업을 하는데요. 전기차단기를 내려 놓고 작업을 하는것이 좋겠어요. 차단기가 있는 곳은 아파트 인경우 주방에나 현관들어와서 액자 모양의 뚜껑이 있는 벽에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제일 용량이 큰 메인 차단기가 있고요 그다음 전등차단기, 전열(콘세트)차단기가 2~4개 정도 있고 끝에는 에어컨 단독 콘센트가 있어요. 작업을 할 경우에는 전등 차단기를 아래로 내려놓고 작업하시면 되네요. 그리고 기존의 등기구 뚜껑을 열고요 드라이버로 그곳에 있는 것을 다 풀러냅니다. 램프 고정장치, 안정기가 있는데 이것을 철거를 하는 것이 구요, 전원선 단자가 있는데요 그것은 풀지 마시고 그대로 두고요 안정기와 연결 된 부분 풀어줍니다. 그 다음은 택배 온 자석 기능이 있는 LED모듈과 컨버터를 붙여 줍니다. 전선연결은 전원전선 단자에 컨버터 두선을 꽂아주고, 컨버터에서 LED모듈에 연결하는 소켓을 그래도 꽂아 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으시고 차단기를 올려주면 끝이 나겠습니다.

 

또다른 방법은 LED등기구 전체를 교체하는 것입니다.

앞서 방법과 동일 한데요, 전등 차단기 내려놓고 등기구에 연결 되어 있는 전원선을 빼고 천정에 고정되어 있는 고정피스를 풀어 탈착하여 주고 나서 그대로 다시 새로운 등기구를 천정에 고정하여 전원의 두선을 연결하여 주면 끝이 납니다.


안방하고 작은방 교체하는데 15분 시간이 드네요. 

해보시면 알겠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댓글
12-02 02:44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